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타이어 규격

by 코팡코 2024. 5. 22.
반응형

오늘은 타이어 규격을 확인하는 방법과 그로부터 유추할 수 있는 성능까지 알아보겠습니다.

 

 

 

 

WHAT / WHERE / HOW : 타이어 규격? 어디서, 어떻게 확인이 가능한지?

타이어 규격이란, 생산된 타이어에 대한 모든 정보입니다. 차종과 모델, 연식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사이드월에 많은 정보가 적혀있는데요. 사이드월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삼성화재 다이렉트

 

"235/55R17 103H" 라고 적혀있네요. 하나씩 뜯어보겠습니다.

출처 : 삼성화재 다이렉트

 

알아두셔야 할 가장 중요한 3가지는 단면폭, 편평비, 휠인치 입니다.

  1. 235 : 타이어 단면폭 - 단면폭이 넓을수록 노면과 접지 면적(마찰)이 넓어지므로 코너링이 안정적인 반면 노면에서 올라오는 충격을 받는 부분도 그만큼 넓어지기 때문에 승차감이 떨어지고 연료 소모도 많습니다.
  2. 55 : 편평비 (단면 높이 / 단면 폭 * 100) - 단면폭 대비 단면의 높이입니다. 편평비가 높을수록 타이어가(사이드월이) "두꺼워" 보입니다. 편평비가 낮으면 휠타이어에서 "고무"가 차지하는 비중이 낮아져, 코너링 시 타이어의 눌림이 적어지기 때문에 안정적인 반면, 댐핑 역할을 해주는 고무의 비중이 적으니 승차감은 단단해집니다.
  3. ZR : 구조 - ZR은 래디알(Radial) 구조의 타이어라는 뜻입니다. 구조는 제작 방식에 따라 크게 1) 바이어스 크로스플라이, 2) 바이어스 벨트, 3) 래디얼 구조로 나뉘는데 보통의 승용차는 래디얼 구조입니다. 
  4. 17 : 휠직경 (인치) - 타이어의 고무 부분이 아닌, 휠의 직경입니다. 휠이 커질수록 사이드월이 작아질 수밖에 없는데요. 동일 차량에서 휠 사이즈를 키운다는 건(a.k.a 인치업), 편평비가 작은 타이어를 장착한다는 뜻과도 같습니다.
  5. 103 : 하중지수 - 1개의 타이어가 버틸 수 있는 무개이며, 대부분의 승용차는 75~105 정도의 하중지수를 갖고 있습니다.
  6. W : 속도기호 - 타이어의 최대속도를 나타내는 알파벳 코드입니다.

 


 

WHEN : 제조시기는?

 

역시 사이드월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DOT 표기 맨 뒤에 붙은 네자리 숫자를 보시면 되는데요. 뒤의 두자리는 생산된 연도, 앞의 두자리는 생산된 주로써 "1117"의 경우 "17년"의 "11번째주(3월말쯤 되겠네요)"에 생산된 타이어입니다. 고무 특성 상 오래 방치되면 경화현상으로 제 성능을 내지 못하니, 타이어를 사실 때 2년이 넘지 않은 타이어 구매를 권장드립니다.

 

출처 : 삼성화재 다이렉트

 


 

WHO : 2024 타이어 제조사 Top10

  1. 미쉐린 : 내구성, 안전, 성능으로 유명한 산업 선두 주자입니다. 많은 모델에 쓰이고 있습니다.
  2. 굿이어 : 그립과 핸들링 성능으로 유명합니다. 이글 F1 시리즈는 고성능 차량에서 많이 쓰입니다.
  3. 콘티넨탈 : 디자인과 다양한 환경(기후) 조건을 극복하기로 유명합니다.
  4. 피렐리 : 뛰어난 핸들링과 가속 성능으로 F1에서의 퍼포먼스로도 유명합니다. P Zero 라인은 고성능 차량에 많이 쓰입니다.
  5. 브릿지스톤 : 일본 브랜드로 뛰어난 품질과 컴파운드, 내구성능과 우수한 그립력을 보유합니다. 다양한 모델을 커버합니다.
  6. 던롭 : 우수한 핸들링과 내구를 원한다면 적절한 선택입니다. 역사가 길고, 산업에서 저명합니다.
  7. 요코하마 : 디자인과 성능에 집중하여 지속가능한 개발을 꾸준히 해나가는 그룹입니다.
  8. 토요 : 내구성과 핸들링으로 칭찬받고 있는 브랜드입니다.
  9. 한국 : 고품질의 재료와 혁신적 디자인으로 성능과 안전성 면에서 뛰어납니다.
  10. 쿠퍼 : 다른 브랜드만큼 세계적으로 유명하진 않지만 성능은 우수하며 가성비가 좋은 선택입니다.

 


 

WHY : 타이어 규격이 왜 중요한건데?

 

자동차의 승차감 / 핸들링 / 제동 안정성을 크게 좌지우지 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자차의 휠을 인치업 하실 때는 사이드월이 작은 타이어를 써서, 동반경을 같게 해야 하는데요.

동반경이 같지 않으면, 휠하우스와 간섭이 생길수도 있고, 엔진/변속기 제어기(EMS/TMS) 기본 설정값과 맞지 않아 운전성과 연비에 오차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

잠시 동반경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동반경 : 운동할 때의 반경, 즉 타이어가 구를 때 타이어 중심축으로부터 지면까지의 거리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동반경 계산법] 정반경 계산 후 동반경에 해당하는 경계조건 요소를 더해주면 됩니다.

(차량에 타이어가 장착되면 차량 무게에 의해 눌리게 되고, 주행하면서는 팽창하며, 공기압에 따라 팽창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타이어 하나에 걸리는 하중이 400kg이고 타이어의 정적 스프링상수가 22kg/mm일 경우, 400kg / (22kg/mm) = 18mm 이므로 정반경이 326일 경우 동반경은 326-18 = 308입니다. 여기에 타이어의 공기압에 따른 팽창과 타이어가 주행하며 팽창하는 반경을 더하면 실제 동반경이 계산됩니다.

 

 

타이어의 동반경과 총감속비를 알면, 엔진 rpm으로부터 실제 차량 속도 계산도 가능합니다.

-> 차속(kph) = 2 * pi * 동반경 * 엔진rpm * (1/총 감속비) * (60min/1h) * (1km/1000m)

 

여기서 총 감속비는 현재단의 기어비와 종감속비(FGR)의 곱으로, 아래 게시글에서 자세한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kpkpkp.tistory.com/entry/FGR%EA%B3%BC-%EA%B8%B0%EC%96%B4%EB%B9%84

 

FGR과 기어비

차량 변속기의 기어비와 FGR(종감속비)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WHAT : FGR? 기어비? [FGR]변속기에는 여러 기어가 있고 각 기어마다 엔진의 회전수를 바퀴의 회전수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kpkpkp.tistory.com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