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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 TCS, ESC... 비슷한 듯 하면서 다른 자동차의 제어 기능입니다.
WHAT : ABS, TCS, ESC가 다 무엇인가요?
세 기능의 공통점은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다는 점입니다.
다만 ABS는 제동할 때, TCS는 가속할 때, ESC는 선회할 때 주로 작동합니다.
각각의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서로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겠습니다.
WHO / WHY / WHEN / WHERE / HOW
: 어떤 기능이며 왜, 언제, 어디서, 어떻게 작동하나요?
기능 | 영문명(WHO) | 주 목적(WHY) | 시스템 작동 시점(WHEN) |
ABS | Anti-lock Brake System | (종방향) 안정적인 제동 | 제동 중 바퀴가 잠길 경우 (마찰력이 요구대로 발생하지 않을 때) |
TCS | Traction Control System | (종방향) 안정적인 가속 | 가속 중 바퀴가 미끄러질 경우 (마찰력이 요구대로 발생하지 않을 때) |
ESC |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 (횡방향) 안정적인 선회 | 선회 중 바퀴가 미끄러질 경우 (자세 균형이 깨져 선회가 요구대로 발생하지 않을 때) |
기능 | 판단 로직(HOW) | 작동 방식(WHERE/HOW) | |
ABS | 바퀴의 회전 속도와 실제 차량의 감속도를 감지 | ECU에서 유압제어장치를 통해 초당 10~20회 정도 제동 해제/작동을 반복함으로써 바퀴가 잠기는 현상을 방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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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S | 바퀴의 회전 속도와 실제 차량의 가속도를 감지 | ECU에서 유압제어장치를 통해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거나 엔진의 출력을 제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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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SC | 스티어링의 조향각(운전자의 요구 선회각)과 차량의 진행 방향(횡가속도, 가속도, 차체 기울기)을 감지 | 1차 : 엔진의 출력을 제한 2차 : 엔진의 출력을 제한, 개별 바퀴의 별도 제동 제어 * 바퀴에 슬립이 발생되면 구동력을 제한시키는 기능이므로, 눈길/진흙길 등 요구 동력을 발생시켜 탈출해야 할 경우 ECS를 끄고 주행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음 |
각각의 기능이 있고, 없을 때 차량의 움직임을 도식화해서 표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ABS]
짧게 여러번 끊어주는 제동을 통해 제동거리가 길게 늘어지지 않고 멈출 수 있습니다.
[TCS]
미끄러짐이 감지되는 바퀴에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거나 엔진 출력을 제한시켜 마찰력 없이 바퀴가 헛도는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SC]
차량에서 요구 선회각이 나오지 않을 경우 엔진 출력을 제한하거나 회전 중심을 일으키도록 특정 바퀴에 브레이크를 개입시켜 차량을 선회시킬 수 있습니다.